Dec 7, 2012

[작업기] #2. Childish Ego (feat. Soul One)


"TRUE SELF" 작업기 #2. Childish Ego (feat. Soul One)

Produced by Prima Vista

Lyrics by Jerry.k
Vocal composed by Jerry.k
Vocal arranged and performed by Soul One
Recorded by 이호태 at Hi-lite Studio and Jerry.k at daze alive studio
Live video filmed by Mang9bass, EtchForte, 김충일
Live video edited by Jerry.k


- 2012.11.25.일요일 홍대 롤링홀에서 있었던 "TRUE SELF Showcase"의 라이브 실황 영상을 첨부한다. 촬영해준 Hi-lite Records의 Mang9bass, 힙합공연 사진&영상계의 파워블로거 EtchForte, 그리고 공연날 놀러왔다가 영상과 사진찍느라 고생한 나의 친형 김충일(Derek 이라고 써줄까?)님께 감사의 인사를.
- Prima Vista의 이 비트를 받고 쓰기로 한 몇 달 뒤에 Nas“Life Is Good”이 나왔는데, 그 앨범의 4번 트랙 ‘Accident Murderers’라는 곡과 이 비트의 샘플 느낌이 닮아있다는 느낌을 받았었다. 이 곡이 트랙리스트의 전반부에 위치하게 된 건 그런 인상 때문.
- 누구나 마음 속에는 라는 이름을 한 어른과 아이가 함께 살고 있을 것이다. 이 둘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면 이른바 자아의 완성에 좀더 가까워지겠지만, 어느 한쪽이 압도적이라면 그 반대일 터. 나는 학창시절부터, public에서의 어른스러운 나와 private에서의 애 같은 나 사이의 괴리를 늘 느끼면서, 그걸 싫어하고 살았었다. 근데 고쳐지지는 않았고, 자아의 단일화를 이루고 싶은 마음에서, 애 같은 나의 백의종군 사퇴선언을 바라며 나온 가사랄까.
- 원래는 내가 보컬라인을 녹음 해서 Prima Vista에게 보내줬었는데, ‘형 이 곡 보컬은 좀 별로..’라고 해서 아 보컬은 피쳐링 받으려고라며 재빠르게 피해갔다. 가장 어울리는 보컬을 떠올려보며 곡을 듣다 보니 Soul One의 목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했고, 피쳐링을 부탁. Soul One은 이 곡을 녹음하면서 형은 늘 저에게 제가 안 해보던 느낌을 주문하신다는 말을 했다. 너도 모르는 너의 모습을 내가 알고 있나 보다. Soul One 보컬의 백미는 마지막 후렴이 시작될 무렵 터지는 애들립.
- 사실 이 트랙은 막판까지 수록여부를 놓고 고민하던 두 곡 중 하나다. 모든 게 만족스러웠지만, 몇 차례 재녹음을 했는데도 나의 rap performance가 왠지 아쉬웠기 때문. 그런데 앨범이 나오고 나니 자칫 수록되지 않을 수도 있었던 이 곡을, (특히 남성분들이) 많이 좋아해주시고, 인상적이고 공감이 많이 되었다고 말해주셔서 의외였다. 역시 내 기준과 남들의 기준은 다르구나.
- ‘That’s why I love the applebum, 난 아직도 i’: apple i를 이용한 word play였고, 힙합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알아채기 힘들 거라고 생각했는데, 몇몇 방송사에서 이 구절을 문제 삼아 특정 상표 광고를 이유로 방송불가 판정을 내렸다. 방송불가 판정이 나왔는데도 왠지 기분이 좋았던 신기한 경험.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