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18, 2012

[작업기] #10. You're Not a Lady (feat. Zion.T)

"TRUE SELF" 작업기 #10. You're Not a Lady (feat. Zion.T)



Produced by GRAY
Lyrics by Jerry.k & Zion.T

Vocal composed, arranged and performed by Zion.T
Recorded by GRAY at grayground

- 커피 한잔을 함께하려 Zion.T를 만난 어느 여름 밤, 그 자리에 처음 만나는 GRAY가 합류하게 되고, 남자 셋이서 홍대 수노래방 사거리의 카페 띠아모 테라스석에 앉아, 한신포차에서 나온 남녀들이 싸우는 것을 보며, 시덥잖은 농담 따먹기를 하다가 자기 삶을 살고 있지 않은 것 같은 사람들, 특히 예쁘든 아니든 외모에 얽혀 사는 여자들의 이야기가 화제에 올랐고, 좋은 주제라며 곡으로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
- GRAY의 작업물은 깜빡밖에 들어보지 못한 상황이긴 했지만, 그 한 곡만으로도 그의 가치를 충분히 알아볼 수 있었다. 그래서 곡을 의뢰하게 되었고, 첫 만남을 가진 며칠 뒤 GRAY의 작업실에서 이번 앨범의 사운드 컨셉이나 이 곡의 대략적인 틀을 정하였다. 그 뒤 GRAY가 이런저런 일로 바빠서, 이번 앨범에서 이 곡을 빼야 하는 걸까를 고민하던 와중에 GRAY의 메일이 왔다. 비트를 듣자 마자 영감이 마구 떠올랐고, 그 느낌에 따라 비트의 구성을 바꾸고, 1,2절의 가사를 써서 비트를 받은 지 거의 반나절만에 랩 녹음본을 GRAY에게 보내줬다. 대체로, 가사가 줄줄 쉽게 나온 곡들은 결과도 좋은 편이다.
- 원래는 이 트랙에 Zion.T 외에 다른 걸출한 보컬 한 명을 추가로 섭외하여, 1 MC & 2 Vocals 의 희한한 구성으로 곡을 완성해보고 싶었으나, 그 한 명의 보컬이 사정상 참여하지 못하게 되었다. 만약 원래의 구성대로 갔으면 어떤 결과였을지 궁금하기도 하다.
- 이 곡을 작업할 당시 Zion.T가 아메바컬쳐와의 계약 등 여러가지 일들로 매우 바쁜 상황이어서, 작업을 진척시키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후렴과 브릿지 라인을 짜서 보내주기도 했다. 지금 생각하면, 그대로 안 나온 게 천만다행.
- 난 원래 자기가 할 부분에 대해 완벽히 준비하지 않은 채 녹음실에 오는 사람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혼자 하는 거라면 모를까, 그건 녹음실에 오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지만 Loquence“The Black Band” 믹스테입에 실린 ‘Holy One’이라는 곡 작업을 한 이후, Zion.T 만은 예외로 생각하게 되었다. 녹음실에 와서, 비트 몇 번 들어보고, 흥얼흥얼 끄적끄적 하더니 말 그대로 미친라인을 만들어내는 천재니까. ‘You’re Not a Lady’를 작업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모든 건 녹음실에 모인 상태에서 만들어졌고, 앨범 마무리 작업을 하느라 너무 피곤해서 잠시 잠들었다가 일어나보니, 지금의 후렴이 완성되어 있었다. Zion.T는 천재 아니면 외계인이 분명하다.
- ‘나 없인 못산다고 말하는 너 매력 없어’: 나의 연애 지론은, ‘나 없이도 행복할 수 있지만, 나와 함께여서 더욱 행복한 사랑이다. 나와 너의 관계가 늘 동등했으면 좋겠다. 물론, 성평등지수가 형편없이 낮은 사회구조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은 감안하려고 노력하는 중.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