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25, 2012

[작업기] #16. Victorious (feat. Soulman)



Produced by Prima Vista & Jerry.k
Lyrics by Jerry.k & Soulman
Vocal composed, arranged and performed by Soulman
Additional Keyboard by Jerry.k
Recorded by R-est at J2 Studio

- “TRUE SELF”에서 가장 오래된 verse와 가장 오래 묵힌 비트가 바로 이 곡이다. 아마 2010년 초쯤에 이 비트를 Prima Vista에게 받아서 가사를 썼었고, 그걸 약간 수정해서 이 트랙의 두 번째 verse로 완성시켰다. 당시엔 어쨌든 투잡을 이어갈 생각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힘들지만, ‘이젠 내가 내 노래를 부르겠다라는 테마로 가사를 썼었다. 대충 아이폰으로 가녹음해서 팔로알토한테 보내줬던 기억이 나는데, 당시 팔로의 반응은 Prima Vista 비트인가가 전부였다. 회사 다니는 동안이 내가 랩을 제일 못했던 시기였기에, 그런 반응을 이해할 수 있다.

- 이 트랙은 샘플링 기반의 비트에 편곡이 가미되는 구성인데, Prima Vista가 기본 틀을 만들고, 내가 샘플의 배치와 흐름을 손본 뒤, 피아노, 스트링 등의 악기를 얹는 방식으로 작업하였다. 규모를 넓히는 방향으로 편곡을 하여 웅장한 맛을 내고 싶었고, 나름 잘 구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 Soulman 형 역시 매우 바쁘셔서 작업을 마치기까지 꽤 긴 시간이 흘렀는데, 결과물은 대만족이다. 사람의 목소리가 악기보다 더욱 극적인 편곡적 요소라는 사실을 자주 잊는데, Soulman형은 그걸 늘 다시 일깨워주는 능력자이다. 고맙습니다.

- 내 일생에 단기간 내에 5kg 이상 살이 빠졌던 시기가 총 세 번 있는데, 입대 전 매일 밤새고 밥 잘 안 먹던 때, 최근 월요병뮤직비디오를 찍기 위해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감행하였을 때, 그리고 취업준비를 하던 때이다. 이 때 정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취업준비, 정말 피 말리는 싸움이다. 정말 엄청난 희망고문. 서류, 필기, 1차면접을 통과할 때까지는 꽤 큰 배수로 지원자를 선발하지만 최종 합격자는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모든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내는 바이다.

- 나는 30개정도의 회사에 입사원서를 냈었고, 대부분 서류전형은 통과하였지만 인적성검사에서(내 인성이 어때서) 탈락하기도 했고, 1차면접을 보고 난 후 탈락하기도 했다. 내가 생각하는 면접 탈락요인은, 자기소개서에 쓸만한 대학시절 활동이 소울컴퍼니 밖에 없었다는 점이다. 문화산업에 발을 담갔던, 그리고 작은 기업을 경영해본 경험이지만, 대체로 매우 보수적인 기업분위기에선, 난 그저 딴따라에 불과했을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모든 회사들이 날 거부했고, 단 한 회사에서만 합격통보를 받을 수 있었다. 그 정도의 열려있는 기준을 가졌던 회사와, 최종면접 때 날 알아봐주신 이사님께 다시 한 번 감사와, 죄송하다는 말씀을 함께 드리고 싶다. ‘얘를 뽑아놓으면 좀 일하다 때려 치고 다시 음악 하겠다고 하는 거 아닐까이게 나 같은 사람을 뽑지 않는 이유였을 텐데, 그리고 그러지 않도록 만들겠다는 게 결국 나를 합격시킨 이유였을 텐데, 난 그들의 불안한 예상을 실현시키는 걸로 나에 대한 기대에 답했으니, 인간적인 죄송한 마음은 늘 갖고 있다.

- 이 트랙을 두고, 평론가 김봉현님께서 이런 경험을 승리라는 단어로 승화시키는 건, 힙합의 정서이기에 가능한 것이다라는 요지의 말씀을 해주셨던 적이 있다. 생각지 못했던 부분이지만 설득력 있는 시각.

- 마스터링을 하는 동안엔, 같은 곡을 수십번씩 반복해서 듣게 된다. 그러다 보면 곡에 대한 감각이 무뎌지기 마련인데, 이 곡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들을수록 몇 번이고 과거를 회상하게 되고, 그 회상이 점점 더 뚜렷해지고, 그 이미지가 입체적으로 변하면서 사방에서 패키지로 몰려오는 경험을 했다. 눈물이 나는 걸 겨우 참았다. 나는 그 누구보다 행복한 삶을 살고 있고, 그 행복의 바탕엔 내가 나를 이긴, 그 경험들이 자리잡고 있다. 이런 삶을 살 수 있게 만들어준, fan들을 비롯한 모든 이들에게 감사.


No comments:

Post a Comment